공부하고 기록하는, 경제학과 출신 개발자의 노트

프로그래밍/코딩테스트 문제풀이

[Python] 백준 14503. 로봇 청소기

inspirit941 2019. 11. 8. 18:31
반응형

https://www.acmicpc.net/problem/14503

 

14503번: 로봇 청소기

로봇 청소기가 주어졌을 때, 청소하는 영역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로봇 청소기가 있는 장소는 N×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1×1크기의 정사각형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각의 칸은 벽 또는 빈 칸이다. 청소기는 바라보는 방향이 있으며, 이 방향은 동, 서, 남, 북중 하나이다. 지도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고, r은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 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로봇 청소기는 다음

www.acmicpc.net

삼성SW역량평가 A형 기출문제로,

엄청 어려운 문제라기보다는 신중하게 생각해서 코드를 짜야 하다보니 시간이 부족했을 법한 문제.

 

예컨대 현재 바라보는 위치가 북쪽(0)인 경우, 북쪽 기준으로 '왼쪽'은 서쪽이고, 2d 리스트에서 서쪽으로 이동하는 좌표는 (0, -1)이다.

(아래 코드의 dirs)

 

이런 식으로 "현재 바라보는 위치 & 해당 위치 기준, 왼쪽으로 이동하는 좌표상의 방법"을 연결해야 하고,

"현재 바라보는 위치 기준, 뒤로 이동하는 좌표상의 방법"도 정의해야 한다.

 

북쪽 기준으로 '뒤'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좌표가 남쪽으로 이동해야 하며, 2d 리스트에서 남쪽으로 이동하는 좌표는 (1,0)이다.

(아래 코드의 back)

 

문제에서 정의한 북->서->남->동 은 숫자로 각각 0 -> 3 -> 2 -> 1 에 대응된다.

즉 next head = (head - 1) % 4 형태로 next head를 정의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