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고 기록하는, 경제학과 출신 개발자의 노트

프로그래밍/코딩테스트 문제풀이

[Python] 프로그래머스. 2018 카카오 recruit - 파일명 정렬 (Level 2)

inspirit941 2019. 12. 7. 18:47
반응형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6

 

코딩테스트 연습 - [3차] 파일명 정렬 | 프로그래머스

파일명 정렬 세 차례의 코딩 테스트와 두 차례의 면접이라는 기나긴 블라인드 공채를 무사히 통과해 카카오에 입사한 무지는 파일 저장소 서버 관리를 맡게 되었다. 저장소 서버에는 프로그램의 과거 버전을 모두 담고 있어, 이름 순으로 정렬된 파일 목록은 보기가 불편했다. 파일을 이름 순으로 정렬하면 나중에 만들어진 ver-10.zip이 ver-9.zip보다 먼저 표시되기 때문이다. 버전 번호 외에도 숫자가 포함된 파일 목록은 여러 면에서 관리하기 불편했다. 예

programmers.co.kr

Python의 정규식 관련 라이브러리인 re를 사용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

 

문제의 조건대로

1. head와 number, tail을 구분한다. 숫자를 반영해서 정렬해야 하므로, 숫자 기준으로 split하면 된다. 정규식으로 숫자만 잘라낸 방법은 아래 코드에서 볼 수 있다.

 

2. 숫자 기준으로 split했으면, 문제에서 제공한 조건에 맞게 정렬해야 한다. 문자열 대소문자 구분을 할 필요가 없다 했으므로 문자열은 정렬 기준에서 통일하고, 문자열로 되어 있는 숫자를 숫자 값에 맞춰 정렬한다.

 

3. 정렬된 리스트 안에 있는 split된 리스트값을 문자열로 바꿔 출력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