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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코딩테스트 문제풀이

[Python] 프로그래머스. 도둑질 (Level 4)

inspirit941 2020. 1. 22.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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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97

 

코딩테스트 연습 - 도둑질 | 프로그래머스

도둑이 어느 마을을 털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 마을의 모든 집들은 아래 그림과 같이 동그랗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각 집들은 서로 인접한 집들과 방범장치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인접한 두 집을 털면 경보가 울립니다. 각 집에 있는 돈이 담긴 배열 money가 주어질 때, 도둑이 훔칠 수 있는 돈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하세요. 제한사항 이 마을에 있는 집은 3개 이상 1,000,000개 이하입니다. money 배열의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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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전에 풀었던 프로그래머스 문제 '스티커 붙이기'와 동일한 방법으로 풀 수 있는 문제.

 

table[i]를 'i번째 집까지 털었을 때 최댓값'이라고 정의하면

1) i-1번째 집을 이미 털었을 경우 -> i번째 집은 털지 못한다 = table[i-1]과 같은 값

2) i-1번째 집을 털지 않았을 경우 -> table[i-2] + money[i]

가 된다.

 

따라서 점화식은

table[i] = max(table[i-1], table[i-2] + money[i]) 가 된다.

 

여기서, 첫 번째 집을 털었는지 아닌지에 따라 마지막 집을 털 수 있는지 없는지가 달라지는데

만약 첫 번째 집을 털었을 경우 table[0] = money[0]이 되고, 맨 마지막 집은 털 수 없게 된다.

첫 번째 집을 털지 않은 경우 table[0] = 0, table[1] = money[1]이 된다. 맨 마지막 집은 최댓값 여부에 따라 털 수도, 아닐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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