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고 기록하는, 경제학과 출신 개발자의 노트

학습일지/네트워크

gRPC (2) - Unary 개념 및 예제코드

inspirit941 2021. 8. 12. 03:25
반응형

cf. 예제코드는 go 개발환경과 protoc-gen-go 디펜던시가 갖추어졌다는 전제로 작성되었다.

Unary

스크린샷 2021-08-09 오전 10 00 26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Client - Server간 일대일 메시지 통신.

스크린샷 2021-08-09 오전 10 01 00


Hands on

스크린샷 2021-08-09 오전 10 03 09

실습환경은 아래와 같은 디렉토리에서 이루어졌다.

go를 설치하고 환경변수로 GOPATH를 등록한 상태로,

모든 명령어는 ~/go/src/ch4 에서 이루어졌다.

 

스크린샷 2021-08-11 오후 8 01 25

1. proto 파일 생성

greetpb 디렉토리에 greetpb.proto 파일을 생성하고 아래와 같이 입력해준다.

syntax = "proto3";

package greet;
option go_package="greet/greetpb";

message Greeting {
    string first_name = 1;
    string last_name = 2;
}

message GreetRequest {
    Greeting greeting = 1;
}

message GreetResponse {
    string result = 1;
}

service GreetService {
    // unary API
    // request / response 입력, 추후 scalable한 작업을 위해 {}는 추가해두는 게 편하다.
    rpc Greet(GreetRequest) returns (GreetResponse) {};
}

서버와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할 Request / Response 구조체 (Struct)를 message라는 이름으로 정의하고,

rpc 통신에 사용할 Service와 메소드를 정의한다. 메소드의 경우 파라미터는 input, returns 뒤에는 output을 넣어준다.

 

이후protoc greet/greetpb/greet.proto --go\_out=plugins=grpc:.

 

명령어를 입력하면 proto 파일을 토대로 go파일을 생성해준다 (greet.pb.go 파일이 생성된다)

 


2. server.go

 

package main

import (
	"ch4/greet/greetpb"
	"context"
	"fmt"
	"log"
	"net"

	"google.golang.org/grpc"
)

type server struct{}

func (*server) Greet(ctx context.Context, req *greetpb.GreetRequest) (*greetpb.GreetResponse, error) {
	// return hello + first name 로직.
	firstName := req.GetGreeting().GetFirstName()

	result := "Hello " + firstName
	// 리턴할 Response 객체 생성. (포인터 response이므로 &를 객체 앞에 붙여준다.)
	res := &greetpb.GreetResponse{
		Result: result,
	}
	return res, nil
}

func main() {
	fmt.Println("Hello world")

	// 50051: default port for gRPC. 1. tcp 연결을 위한 port binding
	lis, err := net.Listen("tcp", "0.0.0.0:50051")
	if err != nil {
		log.Fatalf("Failed to listen", err)
	}

	// 2. grpc server open
	s := grpc.NewServer()
	greetpb.RegisterGreetServiceServer(s, &server{})

	// port와 grpc server 연결 후 serving
	if err := s.Serve(lis); err != nil {
		log.Fatalf("failed to server: %v", err)
	}

}

Service로 생성한 Greet 메소드는 서버 코드에서 직접 구현해야 한다. proto로 생성한 go 코드를 보면

 

// For semantics around ctx use and closing/ending streaming RPCs, please refer to https://godoc.org/google.golang.org/grpc#ClientConn.NewStream.
type GreetServiceClient interface {
	// unary API
	// request / response 입력, 추후 scalable한 작업을 위해 {}는 추가해두는 게 편하다.
	Greet(ctx context.Context, in *GreetRequest, opts ...grpc.CallOption) (*GreetResponse, error)
}

GreetServiceClient 인터페이스에 Greet 메소드가 있다. 이 메소드를 Server에서 구현하면 된다.

 

 

Unary는 클라이언트의 요청 한 번과 서버의 응답 한 번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request로 넘어온 struct의 필드명을 객체의 attribute 접근하듯이 사용할 수 있다.

 


3. Client.go

 

package main

import (
	"ch4/greet/greetpb"
	"context"
	"fmt"
	"log"

	"google.golang.org/grpc"
)

func main() {
	fmt.Println("Hello, this is client")
	// 기본적으로는 ssl init을 지원하지만, ssl 작업 없이 시작하기 위해 insecure 옵션 사용
	// 1. create the connection
	conn, err := grpc.Dial("localhost:50051", grpc.WithInsecure())
	if err != nil {
		log.Fatalf("could not connect %v", err)
	}

	// conn 커넥션이 프로그램 종료 시 같이 끊기도록 설정함. defer는 프로그램 말미에 실행되도록 하는 명령어
	// 3. close connection. (end of program)
	defer conn.Close()

	// 2. create a client
	c := greetpb.NewGreetServiceClient(conn)
	fmt.Printf("created client %f", c)

	doUnary(c)
}

func doUnary(c greetpb.GreetServiceClient) {
	fmt.Println("starting to do a Unary RPC... ")
	req := &greetpb.GreetRequest{
		Greeting: &greetpb.Greeting{
			FirstName: "firstName",
			LastName:  "lastName",
		},
	}
	res, err := c.Greet(context.Background(), req)
	if err != nil {
		log.Fatalln("Error while Calling Greet RPC : ", err)
	}
	log.Println(res.Result)
}

 

GreetServiceClient 객체를 생성하고, Request 구조체를 파라미터로 넣어 서버에 요청을 보낸다.

ServiceClient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하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