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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ent Streaming
클라이언트가 여러 번 서버에 데이터 전송, 클라이언트가 응답을 언제 받을 수 있는지는 전적으로 서버에게 달려있다.
실습환경은 아래와 같은 디렉토리에서 이루어졌다.
go를 설치하고 환경변수로 GOPATH를 등록한 상태로,
모든 명령어는 ~/go/src/ch4 에서 이루어졌다.
1. proto 파일 생성
greetpb 디렉토리에 greetpb.proto 파일을 생성하고 아래와 같이 입력해준다.
syntax = "proto3";
package greet;
option go_package="greet/greetpb";
message Greeting {
string first_name = 1;
string last_name = 2;
}
message LongGreetRequest {
Greeting greeting = 1;
}
message LongGreetResponse {
string result = 1;
}
service GreetService {
// Client Streaming API
rpc LongGreet(stream LongGreetRequest) returns (LongGreetResponse) {};
}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를 여러 번 보내야 하므로, LongGreet 메소드의 파라미터로 stream 키워드를 추가한다.
이후 터미널에
protoc greet/greetpb/greet.proto --go\_out=plugins=grpc:.
명령어를 입력하면 proto 파일을 토대로 go파일을 생성해준다 (greet.pb.go 파일이 생성된다)
2. server.go
package main
import (
"ch4/greet/greetpb"
"context"
"fmt"
"io"
"log"
"net"
"strconv"
"time"
"google.golang.org/grpc"
)
type server struct{}
func (*server) LongGreet(stream greetpb.GreetService_LongGreetServer) error {
fmt.Println("LongGreet function was invoked with stream")
result := "Hello "
for {
req, err := stream.Recv()
if err == io.EOF {
// 전송 끝. return result
// 만약 sendAndClose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 err 리턴. 따라서 그대로 return해도 된다.
return stream.SendAndClose(&greetpb.LongGreetResponse{
Result: result,
})
}
if err != nil {
log.Fatalf("Error while reading client stream", err)
}
firstName := req.GetGreeting().GetFirstName()
result += firstName + " "
}
}
func main() {
fmt.Println("Hello world")
// 50051: default port for gRPC. 1. tcp 연결을 위한 port binding
lis, err := net.Listen("tcp", "0.0.0.0:50051")
if err != nil {
log.Fatalf("Failed to listen", err)
}
// 2. grpc server open
s := grpc.NewServer()
greetpb.RegisterGreetServiceServer(s, &server{})
// port와 grpc server 연결 후 serving
if err := s.Serve(lis); err != nil {
log.Fatalf("failed to server: %v", err)
}
}
proto에서 정의했던 LongGreet 메소드를 구현한다.
클라이언트가 여러 번 요청을 보내면, 서버가 요청을 취합해서 한 번 값을 리턴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3. Client.go
package main
import (
"ch4/greet/greetpb"
"context"
"fmt"
"io"
"log"
"time"
"google.golang.org/grpc"
)
func main() {
fmt.Println("Hello, this is client")
// 기본적으로는 ssl init을 지원하지만, ssl 작업 없이 시작하기 위해 insecure 옵션 사용
// 1. create the connection
conn, err := grpc.Dial("localhost:50051", grpc.WithInsecure())
if err != nil {
log.Fatalf("could not connect %v", err)
}
// conn 커넥션이 프로그램 종료 시 같이 끊기도록 설정함. defer는 프로그램 말미에 실행되도록 하는 명령어
// 3. close connection. (end of program)
defer conn.Close()
// 2. create a client
c := greetpb.NewGreetServiceClient(conn)
fmt.Printf("created client %f", c)
doClientStreaming(c)
}
func doClientStreaming(c greetpb.GreetServiceClient) {
fmt.Println("Starting to do a Client Streaming RPC.")
requests := []*greetpb.LongGreetRequest{
&greetpb.LongGreetRequest{
Greeting: &greetpb.Greeting{
FirstName: "firstName 1",
},
},
&greetpb.LongGreetRequest{
Greeting: &greetpb.Greeting{
FirstName: "firstName 2",
},
},
&greetpb.LongGreetRequest{
Greeting: &greetpb.Greeting{
FirstName: "firstName 3",
},
},
&greetpb.LongGreetRequest{
Greeting: &greetpb.Greeting{
FirstName: "firstName 4",
},
},
}
// streaming의 특성상, request가 메소드 호출에 직접 들어가지는 않는다.
stream, err := c.LongGreet(context.Background())
if err != nil {
log.Fatalf("Error while calling stream ", err)
}
// iterate over our slice, send each msg individually
for _, req := range requests {
fmt.Println("Sending request ", req)
stream.Send(req)
time.Sleep(1000 * time.Millisecond)
}
// 마지막 데이터를 보내고, 서버에게서 '제대로 받았다'는 응답이 오기까지 대기.
res, err := stream.CloseAndRecv()
if err != nil {
log.Fatalf("Error while receiving response ", err)
}
fmt.Println("LongGreet Response : ", res)
}
클라이언트가 streaming 형태로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므로, LongGreet 메소드의 리턴값으로 stream을 정의한 뒤
for문으로 stream.Send() 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전송한다.
마지막 데이터를 보낸 뒤에는 서버에게 CloseAndRecv() 메소드를 보내서
데이터 전송이 끝났음 + 서버의 응답을 기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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