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Streaming
cf. 예제코드는 go 개발환경과 protoc-gen-go 디펜던시가 갖추어졌다는 전제로 작성되었다.
- Http2의 특징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RPC API.
- 클라이언트의 요청 한 번으로, 서버가 데이터를 여러 번 전송할 수 있는 형태.
실습환경은 아래와 같은 디렉토리에서 이루어졌다.
go를 설치하고 환경변수로 GOPATH를 등록한 상태로,
모든 명령어는 ~/go/src/ch4 에서 이루어졌다.
1. proto 파일 생성
greetpb 디렉토리에 greetpb.proto 파일을 생성하고 아래와 같이 입력해준다.
syntax = "proto3";
package greet;
option go_package="greet/greetpb";
message Greeting {
string first_name = 1;
string last_name = 2;
}
message GreetRequest {
Greeting greeting = 1;
}
message GreetResponse {
string result = 1;
}
message GreetManyTimesRequest {
Greeting greeting = 1;
}
message GreetManyTimesResponse {
string result = 1;
}
service GreetService {
// Server Streaming API
rpc GreetManyTimes(GreetManyTimesRequest) returns (stream GreetManyTimesResponse) {};
}
서버와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할 Request / Response 구조체 (Struct)를 message라는 이름으로 정의하고,
rpc 통신에 사용할 Service와 메소드를 정의한다. 메소드의 경우 파라미터는 input, returns 뒤에는 output을 넣어준다.
server streaming의 경우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응답을 여러 번 전송해야 하므로,
GreetManyTimes 메소드의 리턴값 앞에 stream이라는 설정을 붙여주는 것에 유의.
이후 터미널에
protoc greet/greetpb/greet.proto --go\_out=plugins=grpc:.
명령어를 입력하면 proto 파일을 토대로 go파일을 생성해준다 (greet.pb.go 파일이 생성된다)
2. server.go
package main
import (
"ch4/greet/greetpb"
"context"
"fmt"
"log"
"net"
"google.golang.org/grpc"
)
type server struct{}
func (*server) GreetManyTimes(
req *greetpb.GreetManyTimesRequest,
stream greetpb.GreetService_GreetManyTimesServer) error {
firstName := req.GetGreeting().GetFirstName()
for i := 0; i < 10; i++ {
result := "Hello " + firstName + " number " + strconv.Itoa(i)
res := &greetpb.GreetManyTimesResponse{
Result: result,
}
stream.Send(res)
time.Sleep(1000 * time.Millisecond)
}
return nil
}
func main() {
fmt.Println("Hello world")
// 50051: default port for gRPC. 1. tcp 연결을 위한 port binding
lis, err := net.Listen("tcp", "0.0.0.0:50051")
if err != nil {
log.Fatalf("Failed to listen", err)
}
// 2. grpc server open
s := grpc.NewServer()
greetpb.RegisterGreetServiceServer(s, &server{})
// port와 grpc server 연결 후 serving
if err := s.Serve(lis); err != nil {
log.Fatalf("failed to server: %v", err)
}
}
proto에서 정의했던 GreetManyTimes 메소드를 구현한다.
편의상, 클라이언트가 firstName를 넣어서 서버에 요청을 보내면
서버에서 응답을 10번 반환하도록 했다.
3. Client.go
package main
import (
"ch4/greet/greetpb"
"context"
"fmt"
"io"
"log"
"google.golang.org/grpc"
)
func main() {
fmt.Println("Hello, this is client")
// 기본적으로는 ssl init을 지원하지만, ssl 작업 없이 시작하기 위해 insecure 옵션 사용
// 1. create the connection
conn, err := grpc.Dial("localhost:50051", grpc.WithInsecure())
if err != nil {
log.Fatalf("could not connect %v", err)
}
// conn 커넥션이 프로그램 종료 시 같이 끊기도록 설정함. defer는 프로그램 말미에 실행되도록 하는 명령어
// 3. close connection. (end of program)
defer conn.Close()
// 2. create a client
c := greetpb.NewGreetServiceClient(conn)
fmt.Printf("created client %f", c)
doServerStreaming(c)
}
func doServerStreaming(c greetpb.GreetServiceClient) {
fmt.Println("Starting to do a Server Streaming RPC.")
req := &greetpb.GreetManyTimesRequest{
Greeting: &greetpb.Greeting{
FirstName: "firstName",
LastName: "LastName",
},
}
resStream, err := c.GreetManyTimes(context.Background(), req) // it returns String, err 두 개의 값을 리턴함.
if err != nil {
log.Fatalln("Error while Calling GreetManyTimes ", err)
}
// stream이 닫히면 EOF 에러 리턴함.
for {
msg, err := resStream.Recv()
if err == io.EOF {
// reach the end of stream
break
}
if err != nil {
log.Fatalln("Err while reading stream. ", err)
}
log.Printf("Response from GreetManyTimes : ", msg.GetResult())
}
}
서버가 stream 형태로 응답하므로, GreetManyTimes 메소드의 리턴값으로 resStream을 정의한 뒤
resStream의 Recv() 메소드로 응답을 받는다.
서버에서 전송을 마치면 EOF 에러를 반환하므로, EOF 에러를 받으면 stream을 종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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