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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령사회 일본이 사는 법

inspirit941 2024. 12. 9.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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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령사회 일본 시니어 세대의 문화와 사고방식 / 일본 사회의 대응방식을 소개한 책
일본의 시니어는 ‘은퇴 이후에도 근로와 같은 형태로 사회와 인연을 유지’, ‘자녀에 의존하지 않고 자립하려는 의지가 큼’, ‘무리하지 않고 자신의 속도에 맞춰 현재 생활에 집중’하려는 경향
사회적으로는 ‘근로자가 더 오래 일하도록 제도 개선’, ‘고령자 간병은 지역사회와 분담’하고 있으며,
거동이 불편하고 적응이 느린 고령자를 위해 다양한 종류의 간병 / 보조 서비스가 성장 중이다.

 

 

고령사회의 일본 시니어들 모습과 특징은 무엇인지, 일본 정부와 사회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소개한다.



책에서 고령사회 일본 시니어들의 특징으로 꼽은 것들 몇 가지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 삶의 태도: ‘행복’과 ‘돈’ 중에서 ‘돈’에 우선순위를 두는 비중이 과거에 비해 높아졌다. 정서적인 행복만큼이나 재정적 안정을 중시하게 되었는데, 기대수명의 연장으로 은퇴 이후의 노후기간이 연장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 건강: 지금의 몸상태를 유지하며 오래도록 활기찬 생활을 유지한다. 늙어감을 받아들이고, 현상유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 인간관계: 독자생존 의지가 강하다. 자녀에게 기대하거나 의지하는 경향이 줄어들었고, 배우자와의 관계도 너무 가깝지도 / 멀지도 않은 정도를 추구하려 한다. 즉 누군가에 지나치게 몰입하거나 의존하지 않고, 스트레스가 적은 관계를 유지하려 한다.

 

일본의 고령자를 위한 서비스 소개도 있었는데, 대부분 ‘고령자와 지역사회’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형태의 서비스들이었다.

 

  • 치매카페: 스타벅스의 사회공헌 프로젝트 중 하나로 시작되었다. 직원들은 치매 관련 교육을 이수하고, 카페 내에 치매환자 고객들의 작품이 전시되거나 환자 / 부양가족들이 공연하는 등 치매환자와 그 가족이 스스럼없이 모일 수 있는 커뮤니티 장소를 제공한다.

 

  • ‘초이소코’: 고령자를 위한 모빌리티 서비스. 노선버스가 타산이 맞지 않아 폐지되는 경우가 늘면서, 지역주민이 외부로 이동할 수 있는 예약기반 주문형 교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같은 시간대 /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려는 승객을 그룹화하고, 고령자가 승차장소에서 오래 대기하는 일이 없도록 배차 알고리즘을 개발했다고 한다. 승차 장소를 거주지 근처의 상업시설 / 의료기관으로 설정하며, 근처의 스폰서 기업을 광고하는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차량운행은 지역 택시회사에 위탁 운영하며, 음식배달 또는 가사도우미 매칭 등 서비스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 기업으로 평가받는 중.



  • 다양한 형태의 대행/동행 서비스: 장 같이 보기, 묘지 청소, 산보 동행, 취미 상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고령자 지원 서비스가 등장했다. 75세가 넘어가면 생활에 영향을 줄 만큼 체력과 근력이 떨어지는데, 무리하다가 다쳐서 병원 다닐 바에 가사대행 서비스를 받는 게 낫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서비스 종류와 규모가 커지기 시작했다.



  • 시니어를 위한 문화 / 소비 커뮤니티 공간 확대: 학령인구 감소로 위기를 겪는 지역 대학교와 연계해서 교육강의를 제공하거나, 지역 소학교를 다양한 체험형 강좌 / 창업교육을 지원하는 커뮤니티로 활용한다. 스스로를 젊다고 느끼는 시니어를 위해 도쿄 시부야에는 ‘도큐프라자’가 오픈해 있다. 중장년층이 관심 많을 테마인 ‘고가의 프리미엄 여행’, ‘보험 / 의료상품 판매, 자산 컨설팅’, ‘장례 서비스’ 등이 제공되며, 미래사회 같은 느낌으로 ‘로봇이 메뉴를 주문받거나 추천해주는’ 매장과 ‘과거에 유명했으나 지금은 사라진 유명 식당 브랜드의 부활’ 컨셉이 공존한다. 경제력 있는 고령자의 여유로운 소비 모습을 시부야를 찾은 청년세대에게 보여줌으로써 고령세대의 자존감을 높이는 전략이라고 한다. 실버 / 시니어 등 고령자를 지칭하는 용어를 당사자들이 선호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착안했다고 한다.



  • 병원과 요양원의 연계 강화: 고령자가 병원에서 장기치료를 받을 경우, 환자에게 단순 의료서비스뿐만 아니라 식사 / 레크리에이션 등 생활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요양원의 경우 고령자가 많을수록 욕창제거 / 임종케어 등 의료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의사와 간호사가 상주하며, 다양한 형태의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간병 복합 서비스가 등장한다.

 

  • 커뮤니티 케어: 마을 전체가 하나의 병원이 된 ‘히가시오미’ 시를 예시로 들었다. 매달 1회, 다양한 의료분야 종사자가 모이는 정기회의를 10년 넘게 주최하고 있다. 내과 / 신경과 등 전문의부터 간호사, 약제사, 이학요법사, 지자체 공무원 등 지역 의료시스템의 모든 구성원이 모여서, 환자의 병상 개선을 공유하고 돕는 자리라고 한다.

 

일본 정부는 ‘일하는 방식의 변경’, ‘고령자 정년 상향’이라는 과제를 위해 제도를 개선해가는 중이다. 직업 다양성과 유연성을 위해 법에 규정되어 있던 ‘투잡 금지’ 조항을 2018년 1월부로 삭제하고, 연금 수급연령을 75세 이후로도 설정할 수 있도록 변경했으며, 고령근로자를 위한 산재 메뉴얼을 작성하는 등 근로 의욕이 있는 고령자가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이 정도의 고령사회에 도달한 선진국이 아직 없기 때문에, 일본의 고령사회 대응방법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 어디라도 참고할 만한 레퍼런스일 것이다. 다만 이 책을 읽으면서 ‘한국도 비슷하게 흘러갈 테니 참고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지는 않았다. 일본식 해결법을 도입할 수 없는 가장 큰 차이점이 눈에 밟혔기 때문이다. 바로 ‘지역소멸 -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이다.

 

일본은 고령자의 의료서비스를 지역사회가 분담할 수 있는 형태의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고령자를 지원할 수 있는 지방의료 시스템이 기능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한국의 현재 지방의료 시스템이 늘어나는 지역 고령자의 수를 감당할 수 있는 구조인지도 확실하지 않지만, 그보다 큰 문제는 한국 지역사회는 ‘소멸’ 위협에 노출되어 있다는 점이다. 고령자가 생활을 영위할 지역사회 / 공동체의 존립 자체가 불확실하면, 일본이 사용한 여러 고령화 정책의 전제조건 자체가 성립할 수 없다. 

 

다양한 서비스나 정책에서 유도하는 ‘고령자의 근로활동 / 사회활동’ 대부분이 고령자가 살아가는 지역사회의 존립이 전제되어 있다. 그런데 한국의 경우 지방이 소멸하면 할수록 사회적 자원이 남아 있는 수도권으로의 유입이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고, 한정된 자원을 사용해야 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경쟁은 격화될 것이다. 고령자의 근로활동이나 사회활동이 안정적으로, 여유있게 작동할 수 있을지도 잘 모르겠다. 예컨대 지금도 서울에서 배달업을 하는 사람들 중, 선착순으로 배정되는 배달 요청 콜을 빠르게 잡아내지 못하는 고령자는 일하고 싶어도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일본의 고령사회 다양한 모습을 확인하고 일본의 대응 방법을 참고하기에는 좋은 책이다.

다만 한국의 경우 고령자가 생활을 영위할 지역사회의 존망여부가 불확실하기에,
일본의 지역사회 밀착형 해결방식을 그대로 적용하기는 쉽지 않아 보였다.

 

 

 

 
초고령사회 일본이 사는 법
세계에서 가장 늙은 나라 일본. 65세 이상 인구가 약 30%에 달했고 그중 75세가 넘는 초고령자들이 절반이 넘는다. 2025년이 되면 우리나라도 초고령사회에 진입하게 된다. 설상가상으로 초저출산까지 겹쳐 국가소멸 위기설까지 들려오는 심각한 상황이다. 일본은 2000년 초부터 고령사회를 맞이하면서 다양한 경험과 시행착오를 겪었고, 그 과정 속에서 고령화에 관한 나름의 노하우와 대처법을 축적했다. 그중에서도 두드러진 특징으로, 고령자를 비롯한 전 세대
저자
김웅철
출판
매일경제신문사
출판일
2024.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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